평화롭게 업무를 하던 중, 영업팀에서 DGT Form에 대한 정보를 문의했다.
처음 들어보는 용어였고, 이걸 세무 담당이 해줘야 한다고 해서 알게된 업무이다. 루틴한 업무만 하던 차에 잘됐다고 생각하며 업무에 착수했다.
DGT Form
DIRECTORATE GENERAL OF TAXES 의 줄임말로, 쉽게 말해 인도네시아 정부에서 인정하는 거주자 증명서이다. 우리나라 홈택스에서도 거주자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것처럼, 양식만 인도네시아 양식인 것이다.
대한민국과 인도네시아는 조세협약을 맺고 있는데, 인도네시아 현지 세법 상 대한민국의 기업과 거래하는 회사는 조세 감면을 받을 수 있다. 인도네시아 회사에서 '우리는 대한민국의 회사와 거래를 하고 있으니, 이에 대한 조세를 감면해주세요.' 라고 인도네시아 과세관청에 요구할 수 있고, 이에 대한 증빙으로 DGT From을 제출하는 것이다.
사실 대한민국의 기업이 세제 혜택을 받는다기 보다는 인도네시아 기업이 받는 것이기 때문에 '굳이 이 업무를 해야하나..?' 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다. 그래도 상대방 업체와의 원활한 관계를 위해서.. (착한 일을 하면 언젠가 돌아올 것이다.)
현재 우리 회사에서 DGT Form 의 업무 순서는 아래 그림과 같다.
① 영업팀이 세무담당자에게 DGT Form 작성을 요청한다.
② 세무담당자는 양식을 작성해서 세무서장의 직인을 받은 서류를 구비한다.
③ 서류를 영업팀 담당자에게 전달한다.
④ 영업팀 담당자는 인도네시아 회사의 담당자에게 DGT Form을 전달한다.
⑤ 인도네시아 회사 세무 담당자는 DGT Form을 과세관청에 제출하고 조세 감면을 받는다.
그렇다면 세무담당자인 나는 ②번 과정에 착수해야 할 것이다.
DGT Form 의 양식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아래 첨부해뒀다.
위의 양식에서 Part 1, 2 / Part 5, 6, 7을 작성하면 된다.
Part 1, 2 작성하기
파란 글씨는 회사의 정보이기 때문에, 세무 담당자가 직접 작성하면 된다.
빨간 글씨는 세무서의 정보이기 때문에, 세무서 담당자(조사관)가 작성해주면 된다.
그리고 (13)번 오른 쪽에 Official Stamp 라고 있는 곳에는 해당 세무서장의 날인을 찍으면 된다.
Part 5, 6, 7 작성하기
법인이라면 관할 세무서에, 우리 법인을 담당하고 있는 조사관이 있을 것이다. 번거롭지만 해당 조사관에게 연락을 해야한다.
세무 담당자: DGT Form 이라는 것 때문에 연락 드렸습니다. 양식은 다 작성했고, 세무서장 날인을 받아야 해요.
담당 조사관: 세무서 오셔서 법인세과로 오세요. 오시면 날인 해드릴게요.
라고 한 번에 업무가 이어진다면 다행이지만.. DGT Form 업무 자체가 생소한 업무이기 때문에, 담당 조사관도 해본 경험이 없을 수 있다. 내가 전화 드렸던 조사관 같은 경우에도, '홈택스에 거주자 증명서 양식이 있는데, 왜 굳이 인도네시아 과세관청의 양식에 맞춰 작성해야하죠?' 라는 질문을 했다.
전화를 끊고 여기저기 찾아보다 보니 아래와 같은 규정이 있었다.
국제조세사무처리규정 제53조 5항
- 거주자 등이 체약 상대국 정부가 발행한 거주자증명서 서식에 의하여 거주자 증명서의 발급을 요청하는 경우, 해당 서식에 의하여 발급할 수 있다.
이 내용을 조사관께 말씀드렸고, 다행히 알겠다고 했다.
다음 날 세무서에 가서 도장을 받아옴으로써, 세무 담당자인 내가 해야할 업무는 끝이 났다. 무사히 영업팀 담당자에게 서류를 전달했고, 이후 업무는 그들이 알아서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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